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GSC, Asia Top Class Creative Hub, 창조적 글로컬 문화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문화융합교육연구대학원, 국내 최초 유일의 Culture School!

문화융합연구원

Home 문전원소개 문화융합연구원



설립목적

장소마케팅, 도시브랜딩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조사연구, 정보제공, 교육훈련, 국내외 네트워킹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국내 최초로 설립되는 장소마케팅연구센터로서 특성화 및 브랜드화 가능하고, 풍부한 문화•관광 콘텐츠와 자원을 보유한 광주•전남 지역의 장소성(place identity)을 살려, 전남대학교와 문화전문대학원이 장소마케팅 분야의 연구와 국내외 네트워킹의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함

장소마케팅, 도시브랜딩 관련 연구사업을 통해 연구과정에 참여한 대학원생과 연구원들을 맞춤형 고급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연구센터의 조직 및 운영체계를 마련코자 함

필요성 및 배경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의 흐름 속에서, 전세계적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도시간 경쟁이 강화되면서, 매력적인 도시이미지 구축과 도시경제활성화 및 시민사회 통합을 통해, 도시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 및 도시브랜딩(city brand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국내에서도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지방자치체의 성숙과 2002년 월드컵 등 세계적인 메가이벤트 개최, 문화도시, 생태도시, 창조도시 등의 새로운 도시비전에 대한 수요 증가, 창조적 문화경제 구축과 살기좋은 도시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자체와 문화관광업계,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장소마케팅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전국의 지자체들이 장소마케팅 전담 조직 및 부서를 만들기 시작했고, 관광마케팅주식회사(서울특별시), 컨벤션뷰로(서울, 대구 등) 등 민관파트너십의 장소마케팅 전담 조직을 설립하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도 2007년 광주광역시가 국내 최대의 규모로 도시마케팅본부를 설립하였고, 전라남도도 전남문화콘텐츠진흥원, 행복마을과, 마케팅세일즈단 등 장소마케팅을 위한 조직기반을 구축하고 있음

중앙정부와 광주광역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종합계획과 연차별 실시계획에 2023년까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세계적 브랜드화, 세계문화도시 네트워크 구축 등 도시마케팅을 통한 브랜드가치 극대화 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였고, 2012년 개최되는 여수세계박람회의 기본계획에도 여수 및 남해안일대의 장소마케팅 전략이 수립되고 있으며, 그 외 혁신도시(나주)와 기업도시(해남, 영암, 무안) 개발, 서남해안관광벨트(선벨트) 구축 등을 위해 장소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특히 광주광역시는 올해 국내 최초로 도시마케팅 중장기 비전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라남도와 각 지자체에서도 도시브랜드 개발, 문화관광 프로그램 개발, 지역축제발전 전략 수립,지역특산품 공동브랜드 개발 등 장소마케팅 개발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음. 이에 따라 도시 및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중장기 장소마케팅 비전과 종합계획 수립, 도시브랜딩 자원 조사 및 개발사업, 장소마케팅 시장 창출을 위한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장소마케팅 관련 정책과 사업 개발을 위한 연구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따라서 지자체와 공공기관, 지역기업, 지역사회와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장소마케팅 및 도시브랜딩 진흥을 위해 학문적, 실무적으로 지원할 연구센터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임. 그러나 현재 전국에 이러한 장소마케팅을 지원하는 연구센터가 마련된 대학이 전무한 상황이며, 경기개발연구원 등 일부 시도연구원에서 장소마케팅 포럼만이 간헐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에는 현재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을 전문으로 하는 전공과정과 커리큘럼을 문화관광전공 내에 설치해놓은 상황이며, 이미 국내외 장소마케팅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일정정도 구축해놓은 상황임. 그러나 현재 관련 연구소가 부재해, 프로젝트 수행과 체계적인 자료 및 정보축적 등이 어려운 상황임

따라서 ‘장소마케팅연구센터’는 장소마케팅과 도시브랜딩 분야의 학문발전과 개발 촉진, 관련 시장 창출 및 활성화에 필요한 각종 조사연구, 정보제공, 국제교류, 교육훈련, 프로젝트 수행 및 컨설팅 등 제반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장소마케팅 분야의 발전과 전남대학교 및 문화전문대학원의 브랜드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