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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C, Asia Top Class Creative Hub, 창조적 글로컬 문화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문화융합교육연구대학원, 국내 최초 유일의 Culture School!

문화융합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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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 현재 세계의 다양한 시각문화 연구 경향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국내의 새로운 시각 문화 이론 정립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역 문화 연구센터와의 협력 작업을 통해 광주 및 호남 지역의 역사적 시각 문화 자료의 복원 및 개발, 새로운 역사적 해석을 시도하고자 함.

- 호남 시각 문화 자료의 아카이빙 작업을 통하여 시각예술분야의 프로젝트, 전시, 교육, 연구 및 출판을 기획하고 실행함.

필요성 및 배경

- 21세기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현상은 1980년대 후반부터 진행되고 있는 아이콘적 전환 혹은 시각적 전환이고, 이러한 문화현상에 힘입어 우리는 시각문화의 시대, 즉 광고, 미술작품, 컴퓨터그래픽, 상품 디자인, 패션, 영화, 낙서, 사진, TV, 인터넷 사이트 등 광범위한 시각 이미지의 시대에 살고 있음.

- 현재 영미권의 시각 문화 혹은 시각 연구, 독일의 이미지학, 프랑스의 시각 인류학 등은 시각 문화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갖기 위해 미술사, 인류학, 사회학, 철학, 기타 인문학, 그리고 과학 분야와의 학제-간 연구로서 시각 문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독자적인 식각문화 이론 및 기획이 필요한 시기임.

- 2015년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 개관과 함께 다양한 공연과 전시, 예술 교육과 세미나, 워크숍, 포럼 등을 주관하고 실행할 시각 문화 전문가 양성이 필요한 시기임.

연구영역 및 기능

- 시각적 문해력의 증진을 위하여 자기표현 및 창의력 중심의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

- 시각문화교육과 시각 예술치유교육과 관련하여 국내외 관련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증진하고 연구결과의 학술발표, 전시 및 연구지 발간 사업을 수행함.

- 시각 문화와 광주, 전남 지역의 시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 사회와 연계해서 수준 있는 시각문화 발전을 모색.

- 호남 시각 문화를 역사적으로 검토·재정립하고, 산학 협력체제와 마을 공동체를 구축하여 시각 문화 전반에 걸친 환경을 개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