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문화예술기획전공

Home 교육과정 문화예술기획전공

문화예술이론 및 기획의 필요성

1. 문화는 현대사회의 운영 원리와 변화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역이며 그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음.이러한 측면에서 문화의 본질과 수용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예술을 기획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학문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요구됨.

2. 21세기 국가 발전을 주도할 문화 분야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제공하는 문화이론가와 더불어 문화예술이 소비자에게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매개하는 문화예술경영가, 그리고 인문학적 지식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문화를 다양한 상품으로 기획할 수 있는 전문가의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3.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의 원리와 현상을 분석하는 문화이론가와 문화예술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문화예술경영가, 그리고 다양한 문화상품을 실천적 프로그래밍 화할 수 있는 문화기획가를 양성할 필요가 있음.

4. 문화예술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과정을 통해 배출된 문화전문가들은 21세기 문화산업시대에 한국적 문화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임.

■ 루트의 성격
○ 프로젝트 성격/정책/행정/현황 파악력 등 종합 능력요구
○ 갈등과 긴장을 생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험 근거 및 암묵지 배양
○ 콘텐츠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프로세스의 중요성에 대한 함양
○ 협업 및 관리 능력

■ 교과와 활동

○ 필수 과목 : 국면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파악력 및정책 흐름 이해
- 문화기획의 이해 : 전문가들의 활동 영역 파악
- 한국사회와 문화변동 : 역사적, 구조적 흐름의 파악
- 문화정책입문 : 문화정책의 구성원리와 효과에대 한 기초적 이해
- 문화정책 세미나 : 정책의 설계 능력에 대한 함양
○ 필수 활동 : 공공정책 장에 대한 경험적 이해
- 인턴쉽 : 문화 관련 유관기관 내의 체험 기회
- 인디펜던스 스터디 : 정책 토론회, 세미나 참여 등
- 프로젝트 참여 : 현실적 진행에 대한 리터러시 함양
○ 선택 과목 : 공공정책 참여를 위해 구체화될 수 있 는 영역 탐구
- 광주문화도시 프로젝트 : 현지 프로젝트에 대한 구 체적이해
- 예술경영론 : 문화기반시설의 운영에 관한 일반적 이해
- 외국 문화기관 인턴쉽 : 진입을 위한 현실성 제고 차원
○ 선택 활동 : 공공정책 분야 진입을 위한 기반 활동
- 네트워크 활동 : 대학원 내 교류 및 외부 관련 활동
■ 루트의 성격
○ 기획의 일반성과 문화교육의 특수성의 접합 지점 에 대한 이해
○ 이론적 이해 능력과 현실적 구현의 방법론의 결합에 대한 탐구
○ 대상에 대한 탐구 능력 및 경험 사례의 축적
○ 새로운 아젠다의 산출 능력 함양
○ 자원 흐름의 파악 및 인적 네트워크 관리

■ 교과와 활동
○ 필수교과 : 기획 및 교육, 교육콘텐츠 활용 및 구성 능력 함양
- 문화기획세미나 : 문화기획에 대한 일반적 이해
- 문화예술교육 세미나 : 문화예술교육 사례 및 정책 에 대한 이해
- 문화기획프로듀싱연습 : 제작 실무를 고도화하기 위한 실무과정
- 문화기획콘텐츠워크숍 :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작 능력 함양
- 문화도시와 교육학습도시 : 에듀컬처 사업에 대한 이해
○ 필수활동 : 현장감 습득을 위한 활동 내역
- 인턴쉽 :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교육 상호작용 이해
- 프로젝트 참여 : 관련 프로젝트 활용
○ 선택교과 : 기반 혹은 심화를 위한 교과 내용
- 문화정책 입문 : 자원흐름에 대한 파악
- 소수자 문화의 이해 : 대상 발견을 위한 학습
- 문화교육 사례 연구 : 광범위한 프로그램 구성 원리에 대한 이해
○ 한국의 주요 정책과 문화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소수 자(이주/노인/청소년/성/장애/여성/빈민 등)분야 및 소수문화(대중예술문화)현상과 관련된 전문적인 문화기획 인력을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둠.
○ 소수문화기획 분야는 각 영역이 내재하고 있는 특수 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전제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 고, 현재 이와 관련된 문화기획은 각 영역의 학술적 연구가 갖는 추상성과 일반적 문화기획이 갖는 비전 문성 사이의 간극을 심각하게 노출하고 있음.
○ 본 루트에서는 이 둘 사이를 매개할 수 있는 매개자로 서, 문화전반에 대한 통합적 능력과 영역별전문능력 을 동시에 갖춘 문화기획 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 교과와 활동
○ 필수교과 : 마이너컬처 리터러시 능력 배양
- 소수자운동사례연구 : 국내외 사례를 통한 소수자 문제 이해
- 소수자문화이론세미나 : 마이너컬처 관련 이론 학습
- 마이너컬처 현상 연구 : 마이너컬처 국내외 사례 연구
- 문화서사텍스트연구 : 근대서사텍스트 분석을 통한 욕망 작동 기제 연구
- 소수문화정책론 : 소수자 관련 국내외 문화정책사 이해
- 자기조직화세미나 : 소수문화 자기조직화 현장 연구
○ 필수활동 : 프로젝트 실무전문 능력배양
- 소수문화기획워크숍 : 기획실행력 배양
- 인디펜던트스터디 : 석사프로젝트 실행
○ 선택 및 교양 교과
- 광주문화도시프로젝트 : 광주문화중심도시 프로 젝트 이해
- 공간의문화정치학 : 공간에 대한 정치적 분석능력 배양
- 문화네트워크전략론 : 문화네크워커 능력 배양
- 문화기획실무론 : 문화기획과 관련된 복합실무 능력
- 문화정책론 : 국내외 문화정책사 이해
■ 루트의 성격
○ 21세기 미디어 이론의 이해
○ 하이브리드 문화 이론의 이해와 실천
○ 영상문화에 대한 미학적 접근을 모색하고 시도
○ 이미지 분석 능력을 배양

■ 교과와 활동
○ 필수교과 : 시각문화와 디지털 문화 접근
- 현대문화예술이론 : 현대 예술과 철학, 미학의 결합
- 매체미학 : 미디어 문화 현상의 이해
- 영상미학 : 영상과 시각문화 독해
- Digital Art &Tech (영상·음향) : Digital Art와 영상·음향 등 미디 어 기술에 대한 이해
○ 필수활동 : 비쥬얼 리터러시 습득
- 국내 각종 영화제와 비엔날레 참관 분석
○ 선택 및 교양 교과
- 문화연구방법론 : 문화적 현상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 습득
- 대중문화론 : 국내외 대중문화 현상 연구
- 미술사 연구 방법론 : 미술과 미학의 연계활동 이해
- 영화의 역사 : 이미지의 역사와 시각문화의 이해

:: 문화연구방법
오늘날 중요한 의의를 지닌 기호학과 비판이론, 사회학의 두 중요한 방법론인질적 조사 방법과 양적 조사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고찰하고 이를 문화현상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연습을 하는 과목

:: 문화정책입문
문화 정책에 관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올바른 문화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수업

:: 매체미학
매체예술의 탄생과 인문·사회·자연과학 등 다학제적 인식이 개입되어 있는 매체미학의 정립시기, 이후 발전되어 온 다양한 이론적 틀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

:: 문화미학
문화비평, 문화와 다원주의, 문화과학, 문화가치, 문화학에 관한 이론연구와 미학과 정치, 몸과 미학, 미적 가치, 예술학, 해체미학, 삶의 문화화, 문화의 삶화 등 문화미학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과목

:: 공간구성과 이미지
미학이론을 활용하여 영상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토대로, 이를 문화적공간 구성에 적용시키는, 공간과 영상의 연계성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

:: 문화도시연구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문화도시 사례를 중심으로 도시 문화정책과 도시의 공간구조화 전략 등에 대해 연구하는 수업

:: 신화와 서사
인류사회의 정신적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동서양의 신화들을 살펴보고, 신화들이 갖고 있는 서사적 특성들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목

:: 영상과 글쓰기
근대의 선형적 글쓰기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함께 바르트와 데리다가 보여준 영상 중심의 새로운 글쓰기 방법을 연구하는 수업

:: 문화산업입문
문화예술의 산업화경향을 인지하고, 자본이 컨텐츠 생산과정에 미치는 영향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과목

:: 마이너컬처현상 연구
문화예술적 표현을 통해 이슈를 공론화시킨 소수자들의 문제적 쟁점을 읽어내는 수업

:: 소수문화정책 입문
지금까지 국가권력으로부터 배제되어 왔던 소수자문화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해내고 그 대안들을 찾아낼 수 있는 과목

:: 현대문화예술이론
20세기의 다양한 문화 이론과 예술이론을 살펴보고 현대 예술 철학자들의 이론 서적을 독서 및 토론하는 수업

:: 창작기획워크숍
하나의 지역사회를 선정하여 그 지역사회에 대한 다양한 문화기획을 실습하는 수업

:: 문화예술경영론
점차로 다양화 되어가는 마케팅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경영의 사례연구를 통해 예술경영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수업

::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시각적인 상징부호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사회적, 개인적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관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실생활에 응용하는 작업을 하도록 돕는 과목

:: 문화서사텍스트연구
다양한 서사학 이론을 활용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문학 등 서사텍스트들을 분석한 뒤, 장르별 텍스트들의 서사규칙들을 도출해내는 것을 연습하는 수업

:: 문화경제학

문화경제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경제학의 전개 과정의 흐름을 통해 본질을 이해하고, 문화경제학의 특성을 살펴보는 과목

:: 문화와 사진
사진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 문화와 외국 문화를 비교하여 문화 현상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접근하는 수업

:: 세계지역문화연구
세계 각국의 지역 문화의 특성을 한국 문화와 비교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연구를 탐구하기 위한 수업

::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실습
문화기호학 이론에 기대어 다양한 문화현상을 기호를 통해 읽을 수 있는 리터러시 능력을 기른 뒤, 문화현상 속에서 문화콘텐츠화할 수 있는 자원을 도출해내는 연습하는 수업

:: 문화기획컨텐츠 워크숍
문화 콘텐츠를 다루기 위해 문화기획의 관점에서 문화 콘텐츠의 내용을 분석하고 실제적으로 지역사회에 적용하는 과목

:: 문화기획프로듀싱 실습

문화 기획을 지역 사회에 직접적으로 적용하여 봄으로써 실제적인 현장감을 익히는 과목

:: 도시공간문화기획
도시를 문화적으로 기획하고, 창조적 삶을 형성하는 공간기획에 관한 수업

:: 국제교류와 예술프로그램
국제문화예술교류의 다양한 형태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 있는 사례연구와 현장학습을 통해 현장감을 익히기 위해서 필수적인 과목

:: 문화콘텐츠산업론
문화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관한 현상을 분석적으로 고찰하며, 비즈니스 모델개발의 사례와 사회과학적 경영방법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수업

:: 지역문화정책
지역특성에 준한 문화컨텐츠 개발에 관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개발에 대하여 포괄적인 논의에 필수적인 과목

:: 상상력과 문화
동서양의 상상력 이론을 검토하여 보고 현대 문화 콘텐츠 산업과 CT에 있어서 상상력의 활용을 살펴보기에 필요한 수업

:: 시각문화의 이해
미술,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영상매체의 논리와 기능 등을 이론과 함께 현실적인 분석을 하기 위한 수업
A. 공공정책가 루트
○ 문화기반시설의 확충 및 기획 능력 요구 점증으로 인한 문화전문인력 채용 가능성
○ 지역정부 내 문화관련 인력 및 정책 실행기관의 설립 움직임 활성화 예상
○ 언론/정당/연구원/재단/공무원 파트와의 일정 유관 성 존재

B. 문화교육 기획 루트

○ 문화기반시설 교육활동 담당자 의무화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 내 지식문화센터 구상
○ 공공예술 강화 추세 속 교육 연계 활동 확장
○ 교육의 문화화 추세 속에서 출판/콘텐츠/프로그램 담 당 기능
○ 교육 투자의 활성화 속에서 새로운 산학연계 가능
C. 소수 문화 기획 루트
○ 소수자나 소수문화와 관련된 국내외 문화기획 영역.
○ '민주·인권·평화' 가치를 계승하는 광주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 가능

D. 시각 문화 이론가 루트

○ 문화콘텐츠 및 박람회 기획가로 활동
○ 큐레이터 및 현장 실습가
○ 문화예술 홍보마케팅 전문가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