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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경영관광전공

Home 교육과정 문화경영관광전공

 
:: 한국의 문화, 관광, 경영학계에서 최초로 개설된 융합형 전공으로서, 국내 최고의 창조적 문화경영 및 문화관광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원 모델 창출

:: “문화+관광+산업+장소”의 통융합적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창조적 문화마인드와 지식, 실천력을 지닌 문화경영, 문화관광, 문화마케팅, 문화브랜딩 전문인력 양성

:: 문화경영 및 관광의 창조적 지식과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새로운 지식교육 패러다임 창출

:: “도시문화경영+창조생태관광+장소마케팅”의 국내 최고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함


:: 장소마케팅 루트(PM Route: Place Marketing Route)
☞ 일상적 삶터로서 도시공간과 장소의 정체성(identity)과 진정성 (authenticity)을 바탕으로, 도시/지역/공간문화 콘텐츠와 브랜드 를 창출하는 창조적, 실천적 연구 및 기획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둠

☞ 장소정체성(place identity) 기획, 도시브랜딩(city branding), 공간문화콘텐츠(spatial culture contents) 개발, 도시문화디자인(urban culture design), 공간의 문화정치(cultural politics of space) 기획, 축제기획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룸

☞ 진출 분야 : 정부와 지자체, 대학 및 연구소, 공공기관, 사회단체, 마케팅 및 브랜딩 업계(장소마케팅산업, 축제산업, 브랜드산업)에서 장소마케팅정책가, 장소마케터, 도시브랜딩 컨설턴트, 도시마케팅 콘텐츠기획가, 축제기획가, 도시문화기획가, 컨벤션기획가, 문화 도시해설사, 공간문화디자이너 등으로 활동함

:: 문화관광 루트(CT Route: Cultural Tourism Route)
☞ 기존 대량관광(mass tourism, old tourism)의 한계를 극복하 고, 대안관광(alternative tourism), 신관광(new tourism), 창조관광 (creative tourism) 등 21세기형 관광패러다임과 관광산업콘텐츠를 창출하는 실무적 연구 및 기획, 실행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둠

☞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생태관광(eco tourism), 커뮤니티 투어리즘(community tourism), 벨류투어리즘 value tourism)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룸

☞ 진출 분 야: 정부와 지자체, 대학 및 연구소, 공공기관, 사회단체, 관광업계(관광산업, 교육관광산업, 문화관광콘텐츠산업, 관광컨벤션산업)에서 관광기획가, 관광정책가, 관광컨설턴트, 관광디벨로퍼, 관광콘텐츠기획가, 문화관광프로듀서 등으로 활동함

:: 문화비즈니스 루트(CB Route: Culture Business Route)
☞ 문화예술 분야에 경영마인드를 결합하여 고객에게 꿈과 감동과 감수성을 제시하는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 창조경영(creative management), 가치경영(value management)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현하는 실무적 연구, 기획, 실행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둠

☞ 컬쳐비즈니스(culture business), 문화콘텐츠기획, 문화마케팅, 문화공간경영, 문화시설운영, 문화단체경영, 문화복지기획, 문화산업경영, 커뮤니티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경영, 문화교류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룸

☞ 진출 분야 : 정부와 지자체, 대학 및 연구소, 공공기관, 사회단체, 문화예술경영업계(전시산업, 공연산업, 문화기획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문화마케팅산업, 문화교류산업)에서 문화경영컨설턴트, 문화마케터, 문화큐레이터, 문화디자이너, 도시문화경영가, 지역문화경영컨설턴트, 컬쳐텔러, 스토리텔러 등으로 활동함


:: 공간의 문화정치학(Cultural Politics of Space)
‘공간-주체-권력’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일상적 삶을 문화와 공간의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터득함으로써, 문화도시 의 창출과 문화공간 기획, 일상생활공간 생성을 전문으로 하는 공간문화(spatial culture) 전문가를 양성한다.

:: 창조적 도시발전론(Creative Urban Development)
21세기 도시발전론의 핵심담론으로 부상하고 있는 창조도시론(creative city)과 관련된 문화도시이론들을 집중적으로 리뷰, 분석한다. 창조성(creativity)에 대한 다양한 문헌 리뷰를 통해 도시문화경영 및 기획자로서 창조적 마인드와 리더십을 함양한다. 도시문화와 문화도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과 국내외 창조문화도시 사례들을 분석하여 도시문화경영 및 정책기획 전문가로서 능력을 심화한다.

:: 축제학연구(Festival Studies)
축제는 한 지역의 문화와 삶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거울 역할을 하며, 문화경영 과 관광개발, 지역발전의 핵심전략으로 중시되고 있다. 문화적 관점에서 축제를 연구, 분석, 기획하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통합된 학문 체계로 정립하는 과목이다. 놀이와 축제, 여가문화와 축제, 지역문화와 축제, 축 제의 문화정치학, 축제기획 및 평가 등을 관련 문헌과 국내외 축제사례를 통해 분 석함으로써, 축제전문연구자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 컬쳐비즈니스론(Culture Business Theory)

문화를 활용한 기획, 마케팅, 브랜딩, 콘텐츠개발,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문화응용 및 실천분야에 있어서 문화경영의 기본이론과 연구영역 및 방법론을 터득하는 과목 이다. 문화산업과 문화경제의 이해, 문화콘텐츠개발의 영역들, 문화단체와 기관 경 영, 문화마케팅과 문화제휴전략, 도시문화경영 등 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경영이론
과 기법, 사례들을 터득함으로써, 문화경영전문가로서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

:: 장소마케팅전략이론연구(Research on the Theory of Place Marketing Strategy)
도시 및 지역발전 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개되고 있는 장소마케팅 전략의 기본 컨셉과 이론, 방법론을 문화적 관점에서 종합적·체계적·비판적·성찰적으로 분석한다. 문화와 장소성을 결합한 장소마케팅 전략의 현실적응용과 실천 능력 을 개발하고, 지역개발 전문가이자 도시문화의 연금술사로서 문화적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도시문화컨설팅 전문가로서 네트워커형 장소마케터를 육성하는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 문화관광연구방법론(Cultural Tourism Research Methodology)

문화관광 분야의 문제점들을 적절하게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조사방법과 기술들을 다루는 과목이다. 과학적인 분석 절차, 데이터 수집, 통계적인 기술과 분석 등 조사방법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 문화관광학이론연구((Research on the Theory of Cultural Tourism)
‘문화+관광+장소’의 통합을 바탕으로 관광 관련 연구들의 최근의 흐름들을 종합 적으로 정리하고, 기존의 문화관광론을 성찰적·비판적으로 재검토하여 확대 재구 성한다. 문화관광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관련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 을 폭넓게 다룸으로써, 문화관광 전략 전문가로서 기본 마인드와 통합적·횡단적 분석 능력, 실무 기획 및 응용 능력을 지니도록 한다.

:: 커뮤니티투어리즘연구(Community Tourism Research)
지역의 개성을 확보하면서 다양한 수익원을 창출하는 지역사회중심의 관광지 및 관광상품 개발전략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커뮤니티 관광의 국내외 성공사례와 특징을 분석하여 특정 커뮤니티의 관광전략을 제시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이다.

:: 문화복지경영(Cultural Welfare Management)
사회복지와 문화경영을 결합한 문화복지관광과 마케팅을 다룬다. 문화복지의 개념과 특성, 문화복지와 복지관광, 공익마케팅의 사례들을 통해 문화복지경영전문가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여가와 라이프스타일 세미나(Seminar in Leisure and lifestyle)

교육수준의 향상, 디지털화의 진전, 도시생활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여가트렌드와 사례 연구로 현대 여가 및 라이프스타일 이론을 정립하고, 지역주민들의 생활양식 혹은 삶의 문화 그 자체가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되는 라이프스타일 관광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정립한다.

:: 감성과 문화마케팅(Emotion and Culture Marketing)
21세기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 부각되고 있는 감성과 문화마케팅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문화마케팅의 다양한 이론과 사례 분석을 통해 감성적 문화마케팅 전략을 정립한다.

:: 장소마케팅전략세미나(Seminar in Place Marketing Strategy)
장소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주제 중에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장소성 기획 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직믹스 전략과 지역믹스 전략, 네트워커에 대한 집중연구를 통해 장소마케팅 전략가로서 전문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마케팅 분야의 가장 최근 이론중 하나인 체험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사례, 방법론 을 터득하는 과목이다. 사람의 감각과 정서, 체험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은 문화경영과 장소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부상하고 있다. 체험마케팅의 개념과 유형,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등 다양한 체험요소 분석,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이슈, 다양한 체험마케팅 사례들을 학습함으로써, 문화체 험창조형 장소마케터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생태관광연구(Eco Tourism Research)
기후변화로 대표되는 지구환경위기와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및 생태관광의 연구동향,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며 생태적 상상력을 배양한다. 관광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관광영향의 측정, 수용력 및 방문객 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생태관광개발에 필요한 자원분석 기법과 시설 프로그램의 계획을 학습하고, 지역 생태자원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휴먼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킹(Human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문화경영과 관광, 장소마케팅 영역은 다양한 분야의 네트워킹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네트워킹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주체와 문화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사회공간시스템과 소통 전문인력의 양성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학제간, 분야간, 영역간, 주체간 연계와 파트너십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 관련 이론과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터득함으로써, 소통전문가 즉, 문화매개자이자 네트워커, 갈등관리자로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한다.

:: 공간문화디자인(Sptial Culture Design)
공간문화디자인의 이론과 방법론을 특정 사례 및 지역에 적용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프로젝트 과목이다. 도보공간문화디자인 등 시대적 이슈 및 테마를 선정해, 한 지역의 주거, 교육, 여가, 소비, 교통, 환경, 야간공간문화 등 다양한 공간문화와 연계하여 집중 분석하고 기획함으로써, 공간문화디자인 전문가로서 현장
실천력과 응용력을 함양한다.

:: 문화경영전략과 리더십(Culture Business Strategy and Leadership)
문화경영과 문화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거론되는 영역이 바로 창조적리더십과 관련된 부분이다. 문화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파트인 리더십과 관련된 이론과 전략, 방법론을 터득한다. 문화경영 분야에서 필요한 리더십의 유형과 역할, 창조적 리더의 자질과 능력, 리더십의 사례 분석, 리더십의 분야별 전략과 방법론을 터득하여, 문화CEO, 창조적 문화리더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커뮤니티비즈니스연구(Research on Community Business)
지역사회 중심의 커뮤니티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 에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는 과목. 커뮤니티비즈니스는 커뮤니티와 비즈니스를 합성한 말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건강하게 만드는 주민주체의 지역사업이다. 공익과 영리를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을 말한다. 국내외 커뮤니티비즈니스 실천사례 연구를 통하여 사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경영전략을 학습한다.

:: 도시브랜드경영론(City Brand Management)

21세기형 도시경영 방법론과 도시브랜딩의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능력 개발을 통해 전문적인 도시마케터와 브랜드매니저를 양성하는 과목. 도시브랜드와 관련된 기획에서, 콘텐츠개발, 브랜딩, 정책개발에 이르는 도시브랜드경영 이론과 방법론을 터득한다. 도시경영, 도시재생과 도시마케팅, 브랜드매니지먼트 이론을 정립하고, 도시브랜드 개발의 사례들을 탐구하며, 도시브랜드 개발의 단계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컨벤션기획론(Convention Planning)

컨벤션산업은 도시문화산업과 장소마케팅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문화경영과 관광에 있어서 문화적 만남과 교류, 소통과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는 컨벤션문화와 산업 관련 이론과 사례, 방법론을 터득한다. 21세기 문화산업의 꽃으로서 컨벤션의 의미와 기능, 컨벤션산업의 영역과 유형, 컨벤션기획 방법론 등을 학습함으로써 컨벤션전문가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진출 분야
●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대학 및 연구소, 사회문화    단체
● 문화예술경영/마케팅/브랜딩/관광 관련 산업체
   - 전시공연산업, 문화기획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문     화마케팅산업, 문화교류산업 - 장소마케팅산업, 축     제기획산업, 도시브랜드개발산업
   - 문화관광교육산업, 문화관광콘텐츠산업, 관광컨벤     션산업
:: 전문가 영역
[문화비즈니스 분야]
● 문화경영컨설턴트, 문화마케터, 문화큐레이터, 문화디    자이너
● 도시문화경영가, 지역문화컨설턴트, 컬쳐텔러, 스토리    텔러, 네트워크 코디네이터

[장소마케팅 분야]
● 장소마케팅정책가, 장소마케터, 도시브랜딩 컨설턴트,     도시마케팅콘텐츠기획가,
● 축제기획가, 도시문화기획가, 컨벤션기획가, 공간문화    디자이너, 도시문화네트워커

[문화관광 분야]
● 관광기획가, 관광정책가, 관광컨설턴트, 관광디벨로퍼,     관광콘텐츠기획가
● 문화관광프로듀서, 문화관광네트워커, 창조관광기획가